[180430](여세연팟캐) "2018 지방선거 페미-뷰: [특별편성] 성평등개헌 1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여세연 작성일18-05-01 12:07 조회2,039회 댓글0건본문
★아름다운재단x여세연의 팟캐★"2018 지방선거 페미-뷰: [특별편성] 성평등개헌 1부"
▶ http://www.podbbang.com/ch/16504
6.13 지방선거 동시개헌이 잠정적으로 무기한 연기된 상태에서, 성평등 개헌활동을 적극적으로 한 여세연 대표단 선생님들과 함께 그동안 성평등 개헌활동과 이후의 전망을 나눠보았습니다. 개헌에 관해 단체에서 낸 성명서, 기자회견 자료들은 있고 이는 개헌에서 성평등 개헌이 '필요하다'까진 보여주나 그걸 하기까지의 비가시화된 운동들이 기록되지 못하고 있는 지점이 아쉬웠습니다. 이에 성평등 개헌에 관해 기록차원으로x맘 편히 얘기하는 시간을 가져보았어요. 많이, 꼭꼭 들어주세요!
(([특별편성] 성평등개헌 1부, 살짝 보기))
"헌법 개정에 대해 절차, 취지 전반에 대해 모두 동의해서라기 보단 헌법의 중요성, 헌법이 갖고 있는 최고법으로서의, 사회에서의 강력한 규범으로 작용한다고 할 때. 이 사회가 어떻게 나아갈 것인가에 대한 최대치를 끌어오기 위한 하나의 전략으로서 개헌이 많이 논의가 되었어요. 그런데 이번에 무산된 것처럼 정말 되기가 어렵죠. 그런 의미에서 여성시민이 개헌을 쓰겠습니다라는 게 선언적 수사에 불과할 수 있으나 어느 정도 성공한 부분은 있다고 생각해요."
"그럼에도 선언적 수사에 불과하다라는 게 마음 아파요. 헌법에서 문제가 있다고 했을 때, 실천적으로 바꿀 수 있는 권한이 현실적으로 누구에게 있는가, 그리고 그 권한이 없었을 때,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라고 할 때. 정치운동 같은 경우는 끊임없이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입할 수 있는 여지를 만들어내는 게 굉장히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더러울 수 있고 특히나 정치판 같은 경우가 다른 영역보다 남성중심적인 언어로 구성이 되어있고 그것이 비가시화되어있을 때, 그것을 내버려두면 사실상 문제가 더 커질 수밖에 없는거죠. 얘기될 수 없는 상황에서 권력을 가진 사람들은 다시금 권력을 세습하기 위한, 생산하기 위한 방식으로 작동이 되고 특히 헌법도 그렇게 작동된다고 하면 굉장히 큰 문제잖아요."
"성평등의 조항이 반드시 중요하고 최우선적인 과제로 다뤄져야 한다, 성평등이 헌법에 중요성을 반영하는 방식으로서 이것을 운동할 수 있는 전략으로 활용하려했다는 게 헌법 15조를 신설하라는 것의 핵심이었던 거죠."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