④ 정치에서의 여성폭력, 한국의 실태 (국회/정당) > 정치에서의 여성폭력

본문 바로가기


자료실

자료실 정치에서의 여성폭력

정치에서의 여성폭력

권력형 성범죄 ㅃㅃ! 성희롱하는 댓글들 ㅃㅃ!

커피는 여자가 타야 제맛이라는 우리 지역구 의원 ㅃㅃ!

정치에서의 여성폭력 ㅃㅃ!

 

민주주의 사회에서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정치하는 데 더 큰 비용과 희생을 치러야 하는 사회라면, 

그 사회는 결코 민주주의 사회가 아닙니다. 

여성의 정치적 권리 보장을 위해, 

그동안 정치에서 배제된 사람들의 정치적 권리 보장과 대표성 확대를 위해, 

그리고 성평등 정치와 민주주의를 위해 정치에서의 여성폭력을 뿌리 뽑을 때입니다. 

 

올해 2022년에는 20대 대통령 선거와 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있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정치적인 이 시간을 여성들의 정치적 시간으로 만들기 위해, 여성/페미니스트가 안전하게 정치할 수 있는 정치판을 만들기 위해 

젠더정치연구소 여.세.연은

정치에서의 여성폭력 뿌리 뽑기(Stop Violence Against Women in Politics)’ 

캠페인을 시작합니다.

④ 정치에서의 여성폭력, 한국의 실태 (국회/정당)

페이지 정보

작성자 여세연 작성일23-05-18 16:02 조회150회 댓글0건

본문

2018년 3월 ‘국회 특별윤리위원회’에서 국회의원과 보좌직원을 대상으로 국회 내 성폭력 실태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조사 결과(중복 응답 포함)에 따르면, 국회에 들어온 이후 지금까지 목격하거나 들은 적 있는 성폭력 범죄는 성희롱(338명)이 가장 많았으며 가벼운 성추행(291명), 심한 성추행(146명), 스토킹(110명), 음란전화나 음란문자, 음란메일(106명), 강간미수(52명), 강간 또는 유사 강간(50명) 순이었다. 특히 직접 피해를 본 성폭력을 조사한 결과, 가장 많은 사례는 성희롱(66명)이었다. 다음은 가벼운 성추행(61명), 음란 전화나 음란 문자, 음란 메일(19명), 심한 성추행(13명), 스토킹(10명)이었고, 강간 또는 유사 강간(2명), 강간미수(1명) 피해를 직접 경험했다는 응답도 있었다. 직접 피해를 본 응답자는 모든 성폭력 범죄 유형에서 여성이 남성보다 많았다(연합뉴스 2018).

2020년에 발표된 「인권 친화적 의회 만들기 최종보고서」는 서울시 광역의회와 기초의회 여성 소속 의원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성평등/인권 교육,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성희롱과 성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 성평등/인권 교육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공공기관은 성평등/인권 교육을 필수교육으로 지정하고, 교육 이수율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국회 사무처 또한 ‘성희롱·성폭력 예방지침’에 따라 매년 예방 교육을 실시하고 이수율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성평등 국회 자문위원회 자료에 따르면, 국회의원과 보좌직원의 폭력예방통합교육(성희롱·성폭력·성매매·가정폭력 예방교육 포함) 참석률은 매우 저조한 수준입니다. 2020년 참석의원이 전체 국회의원의 19.3%, 보좌진은 16.5%에 불과합니다(<표 2> 참조). 더욱이 국회의원과 보좌진의 성평등/인권 교육 이수율은 기본적인 공개대상이 아니어서 정보공개 청구를 해야지만 확인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자료: 국회 사무처/성평등 국회 자문위원회

 

 

성평등/인권 교육을 당 차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정당도 있으나 미이수 시 제재가 충분하지 않거나 교육 자체를 의무로 두고 있지 않은 정당도 있습니다(<표 3> 참조).

 

 
 

‘정치에서의 여성 폭력’ 발생 시 구제 조치, 무엇이 있나요?

 

국회 사무처는 「성희롱·성폭력 예방 및 처리지침」에 따라 성희롱 고충 상담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상담실은 성희롱, 성폭력과 관련한 상담, 조사, 피해자에 대한 보호조치, 2차 피해 방지를 위한 조치, 성희롱·성폭력 재발 방지 조치를 담당합니다. 그런데 국회 홈페이지를 통해 살펴본 결과 신고 방법, 상담실의 위치에 대해 명확히 파악하기 어려웠습니다. 

 

 2021년 5월에 국회인권센터가 설치됐는데 피해자 조력을 위한 인력과 자원이 부족합니다. 국회 인권센터는 인권침해 관련 조사, 인권침해 예방업무, 상담, 연구 등 광범위한 기능을 수행해야 함에도 3명이라는 적은 인력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한 업무의 성격이 다름에도 감사관 직속 조직으로 되어 있어 독립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피해자보호, 조사절차와 징계 절차, 국회의원 관련 사건의 처리 절차 등을 담은 세부 규정도 존재하지 않아 피해자가 센터를 이용하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여성폭력 전담 신고/상담센터를 두고 있는 정당도 있으나 각 센터가 독립성과 전문성을 충분히 확보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표 3> 참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0건 1 페이지
정치에서의 여성폭력 목록
정치에서의 여성폭력을 뿌리 뽑을 수 있도록 함께 동참해주세요 인기글

'정치에서의 여성폭력 뿌리 뽑는______'을 완성해주세요   - 이미지 다운로드 후 프린트   - 빈칸에 이름 적고 사진 찍기    해시태그 …

날짜 : 05-18     조회수 : 133
정치에서의 여성폭력 관련 논평! 모아보기 인기글

[220623] 아직도 정신 못 차린 민주당 의원들  - 최강욱 의원 성희롱 사건 징계 수용하고, 성차별·성폭력 없는 의회 만들어라 http://womanpower.or.kr/2014/bbs/board…

날짜 : 05-18     조회수 : 130
[220303] 성평등한 선거캠프 질의 답변 결과 및 총평 ② 인기글

항목별 답변 정리 ‘성평등한 캠프 체크리스트’ 질의에 대한 답변을 살펴보면,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기본소득당, 진보당의 답변을 살펴보면, 정의당과 진보당은 선거캠프 내 최고직책에서 남성 비율이 60~7…

날짜 : 05-18     조회수 : 139
[220303] 성평등한 선거캠프 질의 답변 결과 및 총평 ① 인기글첨부파일

질의서 답변 취합 과정 ‘성평등한 정치는 성평등한 선거운동에서부터 시작된다’는 모토로 젠더정치연구소 여.세.연과 〈한겨레〉 신문사는 공동으로 각 정당의 선거캠프 운영 실태를 젠더관점에서 점검·…

날짜 : 05-18     조회수 : 137
⑥ 여의도부터 지역까지 성평등 의회를 위한 우리의 요구 인기글

  2018년 미투운동은 한국사회의 성차별과 성폭력이 구조적으로 뿌리 깊게 존재하는 현실을 드러냈고, 정치영역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광역자치단체장들의 권력형 성범죄가 드러났고, 2018년 지방선거 과정에서 대구…

날짜 : 05-18     조회수 : 127
no image ⑤ 정치에서의 여성폭력, 한국의 실태 (지역의회/선거) 인기글

‘정치에서의 여성폭력’ 구제 더욱 어려운 지역 의회   지역 의회에는 여성폭력 피해를 상담하고, 조사하고, 피해자에 대한 보호조치를 취할 수 있는 절차도, 기관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법 제…

날짜 : 05-18     조회수 : 121
④ 정치에서의 여성폭력, 한국의 실태 (국회/정당) 인기글

2018년 3월 ‘국회 특별윤리위원회’에서 국회의원과 보좌직원을 대상으로 국회 내 성폭력 실태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조사 결과(중복 응답 포함)에 따르면, 국회에 들어온 이후 …

날짜 : 05-18     조회수 : 151
③ 정치에서의 여성폭력, 해외에서는 어떻게 대응하고 있을까? 인기글

국제사회 논의 국제사회는 정치에서의 여성폭력을 여성의 정치 참여와 대표성 확대, 그리고 성평등 실현을 위해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인식하며 이와 관련한 논의들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 2016년, 국제의회연맹(IPU), 3…

날짜 : 05-18     조회수 : 129
② 정치에서의 여성폭력, 이해하기 인기글

정치에서의 여성폭력이란?   선거를 포함한 정치에서의 여성폭력(VAWP: Violence Against Women in Politics)은 성별에 기초한 폭력(GBV: Gender-Based Violence) …

날짜 : 05-18     조회수 : 137
① 우리는 왜 ‘정치에서의 여성폭력’에 주목해야 할까? 인기글

  ‘정치에서의 여성폭력(VAWP: Violence Against Women in Politics)’은 새로 나타난 현상이 아니라 오래 전부터 존재해왔지만 그동안 숨겨져 왔던 현상(hid…

날짜 : 05-18     조회수 : 139
게시물 검색

(07229) 서울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55길 6 (영등포동 94-59) 여성미래센터 403호
Tel.02-824-7810~1 Fax.02-824-7867 e-mail.wopo@womanpower.or.kr
Copyright (c) womanpower. with 푸른아이티

국세청